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1천권 독서법

달자의 독서

by 오달자 2020. 1. 13. 05:30

본문

1천권의 책을 읽고서 비로소 " 나" 가 바뀐다는 전안나 작가.
두 아이의 엄마이자 14년차 직장인이면서 대학원 생활을 하면서 책을 천권이나 읽었다는 작가.
'1천권의 독서'를 시작하게 된 계기가 오랫동안 몸 바쳐온 직장생활어 대한 회의, 더 좋은 엄마가 되지 못하는 자신에 대한 불만,대학원 진학 실패 등이 겹치면서 우울증과 식욕부진,불면증에 시달렸다는 작가.
정말 죽을지도 모른다는 두려움에 시달리던 중 기적처럼 독서의 기쁨을 알게 되어 매일 책을 읽기 시작했다는 작가.
그렇게 3 년 10 개월 동안 1천권의 책을 읽으면서 자신을 다독이고 사랑하는 법을 깨달았다고 합니다.
현재는 직장인이면서 '1천권 독서법' 저자의 강연자로서 활동 하고 있으며 앞으로 2천권의 목표로 열심히 달려가고 있는 현재진행형 작가 전안나.

그녀에게 과연 독서의 의미는 무엇인가?

p7~독서를 하면서 달라진 건 바로 '나'이다.우주를 바꾸기보다 '나'를 바꾸기가 어렵다는데 바로 그걸 내가 해냈다.책을 읽으면서 스스로 돌아보고 반성하고, 마음이 평안해지고, 성숙해지는 나를 느꼈다.이런 변화는 무엇보다도 관계를 통해 드러났다.아이들,남편,직장상사와 동료들에게 느꼈던 예민함 과 피해의식이 사라지면서 생각에 여유가 생기고 이해의 폭이 넓어졌다.

사실, 누구나가 책을 읽고 단박에 변화되는 사람은 없을것 같아요.
그렇지만 저도 1천권의 어마어마한 양의 책을 섭렵하지는 않았지만 작년부터 그나마 책을 다시 읽다 보니 미세하리만큼의 제 삶의 변화는 생겼다고 봐요.
작년 블로그를 시작할 때만 해도 3달만에 100 권을 읽어야겠다는 신념으로 시작했었던 책읽기가 해가 바뀐 지금에도 제자리 걸음을 하고는 있지만.....
올 해부터는 좀 박차를 가해야겠어요.
무엇보다도 책을 읽기 전의 삶과 책을 읽은 후의 나는 확실히 다른 생각을 가지게 되는것을 느꼈어요.
전안나 작가는 이렇게 얘길합니다.

책을 100 권을 읽자 마음의 안정감이 찾아왔고 300 권쯤 읽은 뒤에는 누군가를 미워하고 원망하는 마음이 사라졌으며 500 권을 읽고부터는 새로운 세계에 대한 호기심이 찾아왔다. 800 권의 책을 읽자 작가가 되어 책을 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아직 100권도 채 읽지 않은 제가 감히 말씀드릴 수 있는 건.
매일 하루에 한권씩 책을 읽는 사람은 어떤 일이든 할 수 있다! 라는 생각이 들어요.
대부분의 사람들은 바쁘다는 핑계로 책읽을 시간이 없다고 말을 하죠.
하루 한권 책을 읽으려면 적어도 평균 하루 3시간은 확보해야되는데요~
전안나 작가님의 하루 중 독서 시간을 어떤방법으로 빼는가 하면요~~
아침 일찍 평소보다 30분 일어나면 책읽을 시간이 확보되구요.
출근도 업무 시작 전 20 분 정도는 빨리 한답니다.
그리고 점심 식사후 45 분 정도는 독서를 하구요.
퇴근후 집으로 돌아오는 전철에서 독서를 해요.
그리고 집에 돌아와서도 아이들 챙기고 정리한 후 책읽는 시간을 확보해서 거의 평균 하루 3시간 정도는 독서 시간을 빼두는데요.~
전안나 작가님 일상을 보니 제가 아시는 그 분과 좀 비슷 하시더라구요.
<공짜로 사는 세상> 블로그의 쥔장이시자 <매일 아침 써봤니?>의 저자이신 김민식 피디님 또한 1 년에 책을 거의 200 권씩 읽으시는 책벌레이시죠.
전안나 작가님과 김민식 피디님
이 두 분의 공통점은요~~
두 분 다 바쁜 직장인이시면서 책을 낸 강연자이시지요.
하루 하루를 소중히 여기며 단1 분1초라도 허투루 시간을 보내지 않고 매일 매일 책을 읽는 두 작가님.
정말 대단하시지요.

중요한 건 책을 매일 펼치는 습관의 힘 이다. 매일 책을 완독하지 못하더라도 계획된 시간내에 목표를 단성하지 못해도 좋다.여러분이 매일 책을 읽는다는것,독서를 한다는 것 자체가 성공이다.~p65
전안나 작가님이나 김민식 피디님처럼 매일 한 권의 책을 읽기란 물론 힘든 일이겠지만요.
전안나 작가님의 말씀처럼 일단 책을 매일 읽는 습관만이라도 들여놓는다면 언젠가는 1천권의 책읽기!
가능하지 않을까요?

<1천권의 독서법> 책에는 어떻게 3년10 개원동안 1천권의 책을 독파할 수 있었는지에 관한 구체적인 방법들을 상세히 설명해 두었으니 궁금하신 분은 곧장 책을 찾아보시길 바랍니다.

2020 년 저의 첫 목표는 1년에 100 권 읽기 도전입니다.
이러한 목표를 세우면 사람들한테 공표를 하라고 하더라구요.
일명"책밍아웃!"
저 오달자도 올 한 해 100 권 읽기를 목표로 열심히 달려갈것입니다!



'달자의 독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잘돼가? 무엇이든  (7) 2020.01.17
청기와 주유소 씨름 기담  (10) 2020.01.14
소금이 온다  (5) 2020.01.10
아몬드  (2) 2019.12.23
노력이라 쓰고 버티기라 읽는-한재우  (6) 2019.12.18

관련글 더보기